UP!/Software Engineering
입력과 출력 설계
으랏차
2008. 8. 21. 13:57
14 입력과 출력설계
1 입력설계의 목적
- 문서양식과 화면에서
효율성
정확성
용이성
일치성
간소성
매력적인 특성
1 입력설계의 목적
- 문서양식과 화면에서
효율성
정확성
용이성
일치성
간소성
매력적인 특성
2 입력 장비
키 입력 장치(키보드)
광학 문자판독기(OCR)
카드 입력장치
자기 잉크 문자판독기(MICR)
라이트펜(Light-pen)
음성입력(Microphone)
화면입력(Digital-Video-camera)
키 입력 장치(키보드)
광학 문자판독기(OCR)
카드 입력장치
자기 잉크 문자판독기(MICR)
라이트펜(Light-pen)
음성입력(Microphone)
화면입력(Digital-Video-camera)
3 입력 설계의 순서
3.1 양식 설계 방법
1) 입력하기 쉬운 형태로 만들어라
2) 입력순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진행
3) 일곱 단계의 형태
① 제목
② 구분코드
③ 작업정보(Informations 또는 Comments)
④ 내역
⑤ 확인, 결재란
⑥ 합계란
⑦ 표식란
- 선 제목
- 테두리 제목
- 점검 표식( ∨ 표시란 )
- 테이블표 표식
3.1 양식 설계 방법
1) 입력하기 쉬운 형태로 만들어라
2) 입력순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진행
3) 일곱 단계의 형태
① 제목
② 구분코드
③ 작업정보(Informations 또는 Comments)
④ 내역
⑤ 확인, 결재란
⑥ 합계란
⑦ 표식란
- 선 제목
- 테두리 제목
- 점검 표식( ∨ 표시란 )
- 테이블표 표식
3.2 입력설계의 요점
◆ 합의된 양식설계
◆ 정확한 입력설계
◆ 사람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양식설계
- 양식은 흩어져 보이지 않도록, 구조적이고 논리적으로 기재되게
- 선의 길이를 적당하게
-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서 정보가 기대되는 순서대로
- 굵고 가는 선으로 분류
- 다른 글자체나 글자크기를 이용
◆ 합의된 양식설계
◆ 정확한 입력설계
◆ 사람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양식설계
- 양식은 흩어져 보이지 않도록, 구조적이고 논리적으로 기재되게
- 선의 길이를 적당하게
-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서 정보가 기대되는 순서대로
- 굵고 가는 선으로 분류
- 다른 글자체나 글자크기를 이용
4 화면 설계
4.1 화면설계를 위한 지침
1) 단순하게 설계, 한 화면에서 많은 데이터를 입력받지 않도록
2) 입력하기 편리한 순서로 필드 배치
3) 많이 쓰이는 필드를 상위에 위치
4) 의미있는 명령을 사용
5)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 작성
6) 입력받을 위치에 커서 표시
4.1 화면설계를 위한 지침
1) 단순하게 설계, 한 화면에서 많은 데이터를 입력받지 않도록
2) 입력하기 편리한 순서로 필드 배치
3) 많이 쓰이는 필드를 상위에 위치
4) 의미있는 명령을 사용
5)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 작성
6) 입력받을 위치에 커서 표시
4.2 화면설계에 포함시킬 내용
1) 목차
2) 몸체
3) 주의사항과 안내문
4) 윈도우즈의 사용
5) 양식 일치
6) 화면 전환
7) 스크롤(Scrolling)
8) 상세 정보 요구
9) 화면상의 대화
10) 다양한 도형활용
11) 역상과 깜박임
12) 다양한 글자체와 글자크기
13) 속성
14) GUI(Graphical User Interface)환경의 설계도입
15) 보색 사용
1) 목차
2) 몸체
3) 주의사항과 안내문
4) 윈도우즈의 사용
5) 양식 일치
6) 화면 전환
7) 스크롤(Scrolling)
8) 상세 정보 요구
9) 화면상의 대화
10) 다양한 도형활용
11) 역상과 깜박임
12) 다양한 글자체와 글자크기
13) 속성
14) GUI(Graphical User Interface)환경의 설계도입
15) 보색 사용
속성의 내용
① 보호(Protection)
② 밝기(Intensity)
③ Shift And Extended Attributes
④ 편집문자사용
⑤ 화면제어코드 사용
⑥ 아이콘(Icon) 사용
· 형상은 즉시 인식할 수 있게
· 표준 아이콘 이용
· 의미있는 아이콘 사용
① 보호(Protection)
② 밝기(Intensity)
③ Shift And Extended Attributes
④ 편집문자사용
⑤ 화면제어코드 사용
⑥ 아이콘(Icon) 사용
· 형상은 즉시 인식할 수 있게
· 표준 아이콘 이용
· 의미있는 아이콘 사용
GUI환경의 설계도입
· 사각형 : 입력 영역 표시 윤곽에 이용
· 체크상자(check box) : 복수의 선택 값을 미리 제공
· 선택버튼(Option Button) : 목록 제공하고 하나를 선택
· 목록 상자(List Box) :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화면에 표시
· 드롭다운(drop-down) 목록 상자 : 선택 완료되면 이 상자는 사라진다.
· 명령버튼(commend button) : 해당 활동 수행
· 사각형 : 입력 영역 표시 윤곽에 이용
· 체크상자(check box) : 복수의 선택 값을 미리 제공
· 선택버튼(Option Button) : 목록 제공하고 하나를 선택
· 목록 상자(List Box) :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화면에 표시
· 드롭다운(drop-down) 목록 상자 : 선택 완료되면 이 상자는 사라진다.
· 명령버튼(commend button) : 해당 활동 수행
4.3 화면 서비스 유형
유용한 기능
1) 도움말 기능
2) 작업종료 기능
3) 출력기능
4) 일시 정지 후, 작업계속 기능
5) 전 화면 또는 후 화면으로의 진행기능
6) 개인 학습을 위한 데모 기능
유용한 기능
1) 도움말 기능
2) 작업종료 기능
3) 출력기능
4) 일시 정지 후, 작업계속 기능
5) 전 화면 또는 후 화면으로의 진행기능
6) 개인 학습을 위한 데모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