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gcreate로 볼륨 그룹을 생성할 때 영역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
영역이란 데이터를 저장할 때의 단위를 의미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4M로 설정하면 4M단위로 저장되고, 32M로 저장하면 32M 단위로 저장되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예를 들어 100M의 용량을 지닌 물리볼륨에서 영역을 32M로 생성하고 볼륨 그룹을 생성한다면,
3개의 공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00을 32로 나누면..흠..4정도가 남겠다.)
그러면 남는 4M는 사용을 못 한다. 영역이 32M이므로...

내 생각에 영역의 크기가 크면 처리 속도가 빠르지 않을까 싶다.
반면에 위와 같이 공간을 낭비할 수 있고, 영역이 작으면 공간을 낭비할 확률이 적어지지만 속도가 느릴 것만 같은데...이건 내 생각이다...맞을려나~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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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으랏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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