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시스템 분석
시스템 접근법(systems approach)
문제점을 찾아내서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세우는 방법
경영에 컴퓨터를 이용하게 된 이유
 ① 할 수 없었던 일들을 하기 위해
 ② 문제점들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③ 창의적이고 전문가적인 일을 하기 위해
 ④ 조직운영의 융통성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고려사항
 ① 일을 선택할 기준 설정
 ② 컴퓨터의 종류를 용도에 맞게 선택
 ③ 대상 업무 처리에 맞는 컴퓨터 언어 선택
 ④ 요구를 분석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

1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및 정의
시스템 개발 작업이란?
컴퓨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요구하는 사항을 분석하고 정의하는 것
 
분석이란?
① 문제점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문제제기 하는 것
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보다 작은 요소로 분해하는 일련의 과정
③ 어떤 행동을 취하기 전에 문제를 연구하여 문제의 속성, 기능, 관련성을 파악하여 비구조적인 문제로부터 구조적인 모형을 추출,
    명세화하는 행위
 
소프트웨어 요구 분석이란?
① 문제의 연구 및 해결책을 찾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식 적용
② 정보의 흐름과 구조를 파악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을 제공하는 것
③ 목적하는 소프트웨어가 가져야할 상세한 기능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맞게 분석
④ 설계 또는 이행상의 제약사항을 결정하기 위해 시스템이 수행해야할 기능들을 정의
 
요구분석의 주요 활동
① 현재의 방법을 분석, 사용자가 원하는 요구 추출
② 소프트웨어가 이러한 요구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기술
 
요구정의란?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을 찾아내기 위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실현 가능한지를 검토한 후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명세서를 작성하는 것
 
요구분석 및 정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고려사항
 · 시스템 분석방법
 · 현 시스템에 대한 조사절차
 · 신 시스템에 대한 요구명세서 작성

2 시스템 분석방법
시스템 분석
1) 시스템의 기능과 구조를 명확히 한다.
2) 문제의 본질을 세분화하여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
3) 불명확한 문제를 찾아 해결방법과 대체 안을 마련
4) 복수의 해결법을 검토하여 근본적인 해결책 모색

3 시스템 분석 접근방법
   ① 하향식 접근방법(Top-down approach)
   ② 상향식 접근방법(Bottom-up approach)

4 시스템 조사 방법
1) 자료 수집법 :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는 방법
    수집해야할 필요한 자료
     · 각종 설명서, 해설서
     · 계획서
     · 논문, 문헌
     · 신문, 잡지의 관련기사
     · 관계 법규, 회사 내규 및 직무 명세서
     · 카다로그
     · 보고서, 통계 데이터
     · 조직도표, 시스템 흐름도
     · 조직 방침

2) 현장 관찰법 : 현장 관찰, 실제 경험 방법
   ① 실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관찰
   ② 현업 책임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관찰
   ③ 중간 관리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관찰
   ④ 최고 경영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관찰
       a 기업의 내적요인들
       b 기업의 외적요인들

전략적인 계획 수립
 . 제품계획
 . 자금소요계획
 . 소요인력계획
 . 자원계획
 . 운송계획
 . 재고계획
 
3) 면담법
  ∙ 면담하는 사람의 견해를 찾아내야 한다.
  ∙ 견해에 추가하여, 면담에 응하는 사람의 배경을 감지하려 시도해야 한다.
  ∙ 목적 또한 중요한 정보는 면담을 통하여 확립할 수 있다.
 
면접의 방법
 ① 개별 면접
 ② 집단 면접
 
면담을 위한 주요 사항
 ① 배경 정보의 이해
 ② 면담 목적의 설정
 ③ 면담할 사람의 결정
 ④ 면담 당사자에 대한 준비
 ⑤ 질문 형식과 구조의 결정
 
1) 질문의 형식과 내용
 ① 개방형 질문
 ② 폐쇄형 질문 : 대답에 제한을 두는 질문
 ③ 증명형 질문
 
2) 면담시 유의사항
 (1) 유도형 질문은 피할 것
 (2) 질문은 간단 명료하게
 (3) 전문적인 전산용어 피할 것
 (4) 논리적 순서에 따라 질문
      ① 귀납적 방식 : 피라미드 모양으로 가시화 할 수 있다.
      ② 연역적 방식 : 개방형 질문, 연역적으로 시작, 폐쇄형 질문을 사용, 폭이 좁은 응답
      ③ 다이아몬드형 : 다양한 질문을 통해 면담에 응하는 사람의 흥미와 주의를 끌 수 있다
 (5) 기록을 하게되면 상대방이 더욱 신중한 답변을 하도록 하는 효과는 있으나
      잘못하면 심문 받는 분위기를 만들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기록하는 대신 녹음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① 녹음기를 사용(Using a Tape Recorder)하는 방법
      ② 노트에 기록(Notetaking)하는 방법
 
5 설문지의 사용
 ∙광범위한 의견 수렴에 사용
 ∙전체조사, 표본조사로 구분
 
5.1 설문지 작성
방식
  ① 다지선택방식(Multi-choice)과 자유기술방식(Free-answer)
  ② 기명방식과 무기명방식
용도
  ① 수집해야할 정보가 지역적, 시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② 정보수집 대상이 아주 많은 경우에 주로 사용
  ③ 결과는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결론을 유도
  ④ 프로젝트의 계획을 세우기 전, 전체적인 방향, 윤곽 설정을 위해 사용
 
5.2 설문지 작성시의 유의사항
 1) 단어의 선택
     ① 단순한 단어 사용, 막연한 단어보다 전문용어를 비롯한 특수 단어 사용
     ② 질문은 짧게, 저급언어 사용 회피
     ③ 두 가지 뜻을 가진 단어의 사용을 피한다
     ④ 질문의 대상을 명확히 하여 응답자의 수준에 맞는 질문
     ⑤ 질문의 내용이 기술적으로 정확한지 확인
 2) 스케일의 사용
     ① 명목(Norminal) 척도
        <예> : 직업구분 코드, 남녀구분 코드, 지역구분 코드의 사용
     ② 순위(Ordinal) 척도
        <예> : 등수, 도착순서, 일련번호 등
     ③ 등간(Interval) 척도
        <예> : 학점(A,B,C.D), 연령구분(10대, 20대, 30대, 40대 ····), 소득구분 등
     ④ 비율(Ratio)척도
 
 3) 설문지의 형식
     ․충분한 여백 확보
     ․숫자의 범위를 사용
     ․형식을 결정하고, 형식에 일관성을 유지
     ․질문의 순서를 결정
     ․첫 번째 질문에 주제를 담고, 응답자의 관심을 유발시키는 질문
     ․논쟁의 여지가 없는 항목을 앞에 배치
     ․유사한 내용의 질문은 하나의 집단 아이템으로 구축, 연상되는 질문을 차례로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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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으랏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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