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자원 관리(ERP)는 1970년대에 개발되어 사용했던 자재소요량계획(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 MRP)에서 출발하여 제조자원계획(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 MRP II)과 컴퓨터 통합 제조시스템 (Computer Intergrated Manufacturing : CIM)을 걸쳐 국제화된 기업 환경에서 기업의 현안에 대해서 실시간 분석 및 기업 전체의 최적화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유연한 IT 인프라를 바탕으로 하여 기업 내부의 모든 업무 기능을 통합하는 정보 시스템임.
1. ERP의 발전 과정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자재소요량계획: 70년) → 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제조자원계획: 80년) →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컴퓨터 통합제조 시스템: 80년 중반) → ERP(전사적 자원관리: 90년 중반)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자재소요량계획: 70년) → 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제조자원계획: 80년) →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컴퓨터 통합제조 시스템: 80년 중반) → ERP(전사적 자원관리: 90년 중반)
1) MRP (자재 소요량 계획)
-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 1960년대 중반 IBM의 Joseph Orlicky가 개발업계에서 실무자들에 의해서 개발됨(학계나 이론가에
-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 1960년대 중반 IBM의 Joseph Orlicky가 개발업계에서 실무자들에 의해서 개발됨(학계나 이론가에
의해서 개발된 것이 아님)
- 자재 소요량 계획에 중점을 둔 system
- 개념 : 이미 수립된 제품 생산 계획을 바탕으로 조립품, 부품, 원자재 등의 종속 수요 품목에 대해서
- 자재 소요량 계획에 중점을 둔 system
- 개념 : 이미 수립된 제품 생산 계획을 바탕으로 조립품, 부품, 원자재 등의 종속 수요 품목에 대해서
“필한 물건(품목)을 필요한 때(납기)에 필요한 만큼(소요량)”을 구매하여 제조하기 위한 수배
계획을 수립하는 것. 즉, 자재 소요량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재 및 구매 관리 중심의
system
- 재고 품목 : 독립 수요 품목과 종속 수요 품목으로 구분
. 독립 수요 품목 : 최종 제품(end items) 생산용으로 사용되지 않는 스페어 부품
. 종속 수요 품목 : 최종 제품을 구성하는 구성품(components) 원료(raw-material), 부품(part), 중간
- 재고 품목 : 독립 수요 품목과 종속 수요 품목으로 구분
. 독립 수요 품목 : 최종 제품(end items) 생산용으로 사용되지 않는 스페어 부품
. 종속 수요 품목 : 최종 제품을 구성하는 구성품(components) 원료(raw-material), 부품(part), 중간
조립품(subassembly))
- MRP의 성공 요인
. 당시 전통적인 재고 관리 시스템은 독립 수요 품목 위주로 개발되었으나 더 중요한 것은 종속 수요
. 당시 전통적인 재고 관리 시스템은 독립 수요 품목 위주로 개발되었으나 더 중요한 것은 종속 수요
품목에 대한 관리가 더 필요했음 - 당시 MRP는 종속 수요 품목 관리에 초점을 둠. 즉, 필요한 자재
를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장소에 공급한다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었음.
- ERP의 시조
- 주요 기능 : 자재 수급 관리, 재고의 최소화
- 주요 기능 : 자재 수급 관리, 재고의 최소화
2) MRP-II (제조 자원 관리 system)
-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 기업의 전반적인 효율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관리 대상을 회사 내부 전체로 확대한
-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 기업의 전반적인 효율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관리 대상을 회사 내부 전체로 확대한
system 이 필요.
- 제조, 영업, 회계, 설계와 관련된 제조 기업의 정보 시스템
- 주요 기능 : 제조 자원 관리, 원가절감
- 제조, 영업, 회계, 설계와 관련된 제조 기업의 정보 시스템
- 주요 기능 : 제조 자원 관리, 원가절감
3) CIM (컴퓨터 통합제조 시스템)
-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 MRP-II의 부족함을 인식
- 기업의 영업, 생산, 기술분야에서 물류와 정보, 관련 설비나 시설의 통합을 중시한 제조업 정보
-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 MRP-II의 부족함을 인식
- 기업의 영업, 생산, 기술분야에서 물류와 정보, 관련 설비나 시설의 통합을 중시한 제조업 정보
시스템
- 문제점 : 기술 인력의 부족, 기술의 제휴, 기능 통합의 어려움, 구축 기간의 장기화 등으로 확산이
- 문제점 : 기술 인력의 부족, 기술의 제휴, 기능 통합의 어려움, 구축 기간의 장기화 등으로 확산이
저조.
4) 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 CIM과 정확한 구분이 없다.
- Gartner Group의 정의
. 91년 최초로 ERP개념 제창
. 정의 : 제조(Manufacturing) 회계(Financial) 물류(Distribution) 그리고 다른 업무 기능들
- CIM과 정확한 구분이 없다.
- Gartner Group의 정의
. 91년 최초로 ERP개념 제창
. 정의 : 제조(Manufacturing) 회계(Financial) 물류(Distribution) 그리고 다른 업무 기능들
(Business Function)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주는 응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집합(A set of
applications software that brings manufacturing, Financial, distribution and other business
function into balance)
- 주요 기능 : 전사적 자원 관리, 경영 혁신 (기업 내 관련 기능의 통합 관리 및 기업 외부의 모든 관
련 자원과 연계한 전사적인 자원관리 system)
. 기업의 자원 : 사람(Man), 설비(Machine), 자재(Material), 자금(Money), 정보(Information), 시간
. 기업의 자원 : 사람(Man), 설비(Machine), 자재(Material), 자금(Money), 정보(Information), 시간
(Time), Service 등을 포함
-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 구축)기법을 도입하여 업무
개선 효과 얻음
- ERP는 BPR과 같이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다.
. 패키지 내에 프로세스가 저장되어 있음
. Parameter에 의해서 실제로 기업에 적용 가능
. 최고의 실행(Best Practice)를 가지고 있음
. ERP를 도입함으로써 선진 기업의 프로세스를 도입할 수 있다.
. 패키지 내에 프로세스가 저장되어 있음
. Parameter에 의해서 실제로 기업에 적용 가능
. 최고의 실행(Best Practice)를 가지고 있음
. ERP를 도입함으로써 선진 기업의 프로세스를 도입할 수 있다.
- ERP는 혁신적인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 80년대에도 기업의 모든 자원의 통합에 대한 요구는 있었다
. 80년대에도 기업의 모든 자원의 통합에 대한 요구는 있었다
- 대용량의 데이터의 저장과 실시간 처리 기술이 요구됨.
. 당시에는 기술력에 한계가 있었다.
. 따라서 최근 IT의 발전 (H/W 비용의 급락과 첨단 IT 의 출현)으로 인하여 기업의 방대한 데이터 수
. 당시에는 기술력에 한계가 있었다.
. 따라서 최근 IT의 발전 (H/W 비용의 급락과 첨단 IT 의 출현)으로 인하여 기업의 방대한 데이터 수
집과 저자, 가공이 가능해 짐으로 인하여 통합 Package로 개발 될 수 있었음.
- 기업 환경이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생존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한 대안으로 IT자원을 활용한 첨단 경영 기법의 도입 요구가 증대하면서 ERP가 주목을 받기
시작함.
- 종합 정의
“기업이나 단체의 인사, 회계, 물류, 제조, 서비스 등 전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체 기능들에 대해 효과적 관리와 통제를 위한 통합 정보 시스템”으로 “관계형 또는 객체지향형 DBMS, GUI, 개방형 system, client/server, 4GL, web지원, EDI, Data warehouse의 최신 정보기술을 지원하는 Business system구조를 가진 system”이다.
“기업이나 단체의 인사, 회계, 물류, 제조, 서비스 등 전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체 기능들에 대해 효과적 관리와 통제를 위한 통합 정보 시스템”으로 “관계형 또는 객체지향형 DBMS, GUI, 개방형 system, client/server, 4GL, web지원, EDI, Data warehouse의 최신 정보기술을 지원하는 Business system구조를 가진 system”이다.
5) 향후 추세
- ORP(Optimization of Resources and Process:자원과 프로세스의 최적화 시스템) or
- ORP(Optimization of Resources and Process:자원과 프로세스의 최적화 시스템) or
e-ERP(Extended ERP: 확장 ERP)
- 주요 기능 : 기업간 최적화, Win-Win-Win
- 자원과 프로세스 최적화 시스템(ORP: Optimization of Resources and Process) : 기업 구성원들이 기
- 주요 기능 : 기업간 최적화, Win-Win-Win
- 자원과 프로세스 최적화 시스템(ORP: Optimization of Resources and Process) : 기업 구성원들이 기
업의 모든 자원의 사용을 최적화하여 의사 결정권자로 하여금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지원해
주는 시스템 임. 기존의 ERP 패키지들은 "What-If" 시뮬레이션 등과 같은 기능이 없음
-> 따라서 ERP를 이용해서 수립된 계획이 최적의 계획인지를 알 수 없었음.
-> 그러나 ORP는 프로세스와 자원을 최적화 하기 위해 각종 정보와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최
-> 따라서 ERP를 이용해서 수립된 계획이 최적의 계획인지를 알 수 없었음.
-> 그러나 ORP는 프로세스와 자원을 최적화 하기 위해 각종 정보와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최
적의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 확장 ERP (Extended ERP) : ERP의 확장 개념으로 기업의 내부 업무는 물론 기업과 기업간의 업무까
- 확장 ERP (Extended ERP) : ERP의 확장 개념으로 기업의 내부 업무는 물론 기업과 기업간의 업무까
지도 통합하여 최적화를 지향하는 시스템 임.
6) 기존 시스템과의 차이점
구 분 |
기존 시스템 |
전사적 자원관리 |
구축 목적 |
업무의 단순한 전산화
(업무의 스피드 향상에 역점) |
기업의 전략을 강화
(경쟁력 향상) |
지역적 관점 |
특정 국가 및 지역에 국한
(Local) |
국가나 지역에 관계 없이 지원(Global) |
적용 범위 |
부분적 지원 |
업무의 통합적인 차원에서 지원 |
도입 결정
과정 |
업무를 부분적으로 지원 하기 때문에 중간 관리자에 의해 도입을 결정함 (Bottom-Up)
|
지원기능이 통합적인 관점에서
제공되므로 최고 경영자의 결정과
지시에 의해 이루어짐
(Top-Down) |
구축 방법 |
Source Code의 작성과 수정 |
Parameter설정
(Customizing의 최소화) |
System의
Up-grade |
어렵다
(Source Code의 신규 작성과 수정이 어려움) |
쉽다
(전문 공급업체에서 기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함) |
2. ERP의 출현 배경
1)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 과거의 경영 : 고도 성장의 매출 확대, 이익 중시 경영
- 현재의 경영
. 기업의 자금 능력 약화
. 수익성 감소
. 치열한 경쟁 시대 (대경쟁: Mega-competition)
- 다국적 기업의 평균 수명 : 40 – 50년
- 평균 수명이 긴 이유
. 민첩성(기업의 외부 환경에 발 빠른 대응)
. 결속력(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한 구성원의 단결)
. 보수적인 자금 운영
. 효율적 투자
1)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 과거의 경영 : 고도 성장의 매출 확대, 이익 중시 경영
- 현재의 경영
. 기업의 자금 능력 약화
. 수익성 감소
. 치열한 경쟁 시대 (대경쟁: Mega-competition)
- 다국적 기업의 평균 수명 : 40 – 50년
- 평균 수명이 긴 이유
. 민첩성(기업의 외부 환경에 발 빠른 대응)
. 결속력(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한 구성원의 단결)
. 보수적인 자금 운영
. 효율적 투자
2) 기업의 환경 변화 요인 (7가지)
(1) 세계화/국제화 : 무역 자유화 → 경쟁력 확보 → 세계화/국제화(다국적기업)
(1) 세계화/국제화 : 무역 자유화 → 경쟁력 확보 → 세계화/국제화(다국적기업)
=> 다국적 기업의 관리를 위해 세계화/국제화된 정보 시스템의 필요성 대두
(2) 정보의 다량화/분산화 : 지역적으로 분산된 다량의 기업 정보를 통합 관리 요구
(3) 빠른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과 수익성 감소. : 제품이나 서비스의 다양한 요구 → 제품 수명 단축
→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단축 → 제품 개발에 투자 비용이 상승
(4) 제품의 초 고급화 : 최고의 기능과 최고의 품질 요구 → 품질 좋은 제조 절차(일품생산) 필요 =>
일품 생산 형태의 주문까지 지원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 요구
(5) Knowledge worker의 등장 : 지식 기반 사회에서 핵심 역할은 인간이며, knowledge worker의 생
산성은 기업 경쟁력 확보와 직결 => 새로운 정보 시스템은 지적 작업자의 사무 생산성을 극대화
(6) 외부 경쟁자의 도전 : 차별화 된 경쟁력 확보 (제품의 생산, 판매 A/S등 전 과정에서 총체적인 경
쟁 우위력을 확보)
(7) 강화된 고객 지원 체계 : 상세한 고객 정보 확보와 활용으로 고객의 기호와 개성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 => 방대한 고객 정보 확보와 활용은 새로운 정보 시스템 요구.
3. 정보 시스템 관련 기술의 변화 (9개 기술)
(1) GUI (graphical user Interface)기술
- Text Base의 UI 환경 : 사용자의 접근성 미흡
- GUI : 기업내 모든 사용자의 접근성 용이 (관리자, 경영자 계층)
(2) Open Standard System
- Stand-Alone System (지역적 혹은 독립적으로 운영) Interface와 Integration 취약
- Open system : 이 기종간의 Interface와 Integration이 가능. 전 사적 자원 관리를 가능케 함.
(3) Client/server 기술
- 중앙 집중식 system : 대형화, 집중화에 따른 비용의 중가 Down sizing 필요성 인식
- Client/server system
. Server system : 공용성 정보의 관리, 보관
. Client system : 개별 정보의 관리, 보관
. 중앙 집중식 system 보다 초기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다.
(4) Relational Database (RDB) 와 객체지향 (object-oriented) 기술
- RDB : 분산 환경에 적합
- OO기법 : 새로운 설계와 개발 기법.
(5) 4GL과 Case Tool
- 4GL(fourth generation Language)
. 사용자가 programming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programming을 할 수 있도록 지원
. 개발의 신속성
- CASE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 개발 생산성 증대
. 개발의 자동화 지원
- 복잡한 기업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유용한 기술
(6) Work Flow
- 기업 업무가 복잡해지고, 표준화가 어렵다.
- 기간 업무의 자동화, 표준화, 관련 업무의 Interface, 정보의 효율적 관리, 운영
(7) EDI 기술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사람의 개입이나 재입력 없이 자료 전송 수단으로 활용. 기업간 정보 교환의 수단으로 활용.
(8) Data Warehouse 기술
- 다양한 Data로부터 활용 가치가 있는 정보 요구 (사용자의 요구와 필요에 부합하는 정보 요구 : 각
종 Table이나 Graphic 정보)
- DW기술 : 원천(Raw) data의 분류, 결합, 가공 기술
(9) Web 기술
- Web 기술 : 시간과 지역에 관계없이 정보 system에 쉽게 Access 가능
(1) GUI (graphical user Interface)기술
- Text Base의 UI 환경 : 사용자의 접근성 미흡
- GUI : 기업내 모든 사용자의 접근성 용이 (관리자, 경영자 계층)
(2) Open Standard System
- Stand-Alone System (지역적 혹은 독립적으로 운영) Interface와 Integration 취약
- Open system : 이 기종간의 Interface와 Integration이 가능. 전 사적 자원 관리를 가능케 함.
(3) Client/server 기술
- 중앙 집중식 system : 대형화, 집중화에 따른 비용의 중가 Down sizing 필요성 인식
- Client/server system
. Server system : 공용성 정보의 관리, 보관
. Client system : 개별 정보의 관리, 보관
. 중앙 집중식 system 보다 초기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다.
(4) Relational Database (RDB) 와 객체지향 (object-oriented) 기술
- RDB : 분산 환경에 적합
- OO기법 : 새로운 설계와 개발 기법.
(5) 4GL과 Case Tool
- 4GL(fourth generation Language)
. 사용자가 programming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programming을 할 수 있도록 지원
. 개발의 신속성
- CASE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 개발 생산성 증대
. 개발의 자동화 지원
- 복잡한 기업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유용한 기술
(6) Work Flow
- 기업 업무가 복잡해지고, 표준화가 어렵다.
- 기간 업무의 자동화, 표준화, 관련 업무의 Interface, 정보의 효율적 관리, 운영
(7) EDI 기술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사람의 개입이나 재입력 없이 자료 전송 수단으로 활용. 기업간 정보 교환의 수단으로 활용.
(8) Data Warehouse 기술
- 다양한 Data로부터 활용 가치가 있는 정보 요구 (사용자의 요구와 필요에 부합하는 정보 요구 : 각
종 Table이나 Graphic 정보)
- DW기술 : 원천(Raw) data의 분류, 결합, 가공 기술
(9) Web 기술
- Web 기술 : 시간과 지역에 관계없이 정보 system에 쉽게 Access 가능
4. 정보 기술의 발전 추세
1) 정보 기술의 변화 (3대 변화)
- Don Tapscott와 Art Caston이 저서 “패러다임 쉬프트 (Paradigm Shift)” 에서 소개
(1) Personal computing → Work group computing
(2) 개별 System → 통합 System
(3) 기업 내부 Computing → 기업간 기업의 Computing환경
2) 정보 기술의 요소 기술 전환
- Don Tapscott와 Art Caston이 저서 “패러다임 쉬프트 (Paradigm Shift)” 에서 소개
(1) Computer Chip : 반도체 → Micro processor
(2) System : Host system → Network system
(3) S/W 공급 : 공급자 독점 → Open Standard
(4) 정보 형태 : 단일 미디어 → 멀티미디어
(5) 고객과 공급자 관계 : 종속 → 협력 관계
(6) S/W개발 : 독립된 개인 기술 → Module화, 표준화, 공동 개발
(7) User Interface : Text Base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8) 응용 Program : 독자형 → 통합형, Module형, 재사용 강화
1) 정보 기술의 변화 (3대 변화)
- Don Tapscott와 Art Caston이 저서 “패러다임 쉬프트 (Paradigm Shift)” 에서 소개
(1) Personal computing → Work group computing
(2) 개별 System → 통합 System
(3) 기업 내부 Computing → 기업간 기업의 Computing환경
2) 정보 기술의 요소 기술 전환
- Don Tapscott와 Art Caston이 저서 “패러다임 쉬프트 (Paradigm Shift)” 에서 소개
(1) Computer Chip : 반도체 → Micro processor
(2) System : Host system → Network system
(3) S/W 공급 : 공급자 독점 → Open Standard
(4) 정보 형태 : 단일 미디어 → 멀티미디어
(5) 고객과 공급자 관계 : 종속 → 협력 관계
(6) S/W개발 : 독립된 개인 기술 → Module화, 표준화, 공동 개발
(7) User Interface : Text Base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8) 응용 Program : 독자형 → 통합형, Module형, 재사용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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